산수유는 떫은맛 및 신맛을 내는 열매로 당뇨와 암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이하게 잎이나지 않는 이른봄에 개나리와 같이 화려한 노랑의 꽃을 피웁니다. 원산지는 중국이고 대한민국,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서 자랍니다.

산수유란?

예로부터 약재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복숭아와 같이 과육 속 단단한 씨앗이 있으며, 시고 단 맛이 있습니다. 익은 산수유에서 씨앗을 발라내 말려서 약재로 사용합니다. 말린 산수유의 약명은 석도, 육조, 촉조라고 부릅니다. 산수유에는 로가닌 모로니사이드, 코르닌 등의 화합물과 리놀렌산, 팔미트산 을레산 등의 지방산과 갈릴산, 숙신산, 말론산 등의 유기산이 다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산수유는 이러한 영양분에 의해 항염 및 항균에 효과적입니다. 칼륨, 칼슘 및 인과 같은 미네랄과 비타민C 까지 풍부하고 비타민B 및 아연도 들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몸이 찬 소양인에게 좋으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손 발이 찬 소양인에게 순수유 또는 구기자, 질경이, 우엉, 두릅 등은 열기를 내려주고, 아랫배의 원기를 보강해줍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당뇨, 고혈압, 부인병, 신장계통에 산수유가 좋다는 기록이 있으며, 해열제 역할을 하여 꾸준히 섭취하면 이명, 원기 부족 등에도 좋다고 합니다.

갱년기 증상 개선

로가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40대 후반부터 나타나는 에스트로겐의 저하로 발생하는 갱년기 증상인 안면홍조, 우울증, 피로감, 기억력 장애, 수면장애 등의 개선에 효과가 좋습니다.

고혈압 예방

바나나의 10배에 해당하는 칼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칼륨은 혈관속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관건강과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산수유의 시큼하고 떫은 맛은 코르닌 때문입니다. 코르닌은 부교감신경을 흥분시키는 작용을 하여 맥박 및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장기능 향상

다량 함유된 모르니사이드, 유기산 및 코르닌 등의 영양분들이 이뇨작용을 촉진합니다. 이는 인체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신장 기능을 강화하고 요로결석 등에도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특유의 신맛은 근육이 수축하는 것을 도와 어린아이들의 야뇨증 및 노인들의 요실금 증상을 완화합니다.

정력강화

한의학에서 산수유는 음기를 보강하는 성질이 있다고 합니다. 남성 또는 여성의 성기능이 약하거나 허리가 아플 때먹기도 하며, 관절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사용됩니다. 산수유에는 각종 미네랄 및 신장 기능을 개선시키는 성분이 많아 남성의 정력에 도움이 됩니다.

눈 및 귀 건강

다량의 비타민A 성분이 시력을 보호합니다. 또한 우르솔릭산이라는 성분이 청각 세포를 보호하고 산수유가 기억력을 증진시켜줘 이명 현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항균작용

산수유의 다량 함유된 각종 유기산 성분이 체내 유해한 독소 및 유해물질을 제거하는데 항균작용에도 좋습니다.

당뇨병 개선

산수유에 포함된 다양한 영양분들이 혈당을 조절할 뿐아니라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당뇨를 개선하고 당뇨로 인한 합병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집중력 향상

위에서 설명한 코르닌 성분은 두뇌를 건강하게하여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체력 증진에 도움이 되어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에게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

산수유는 따듯한 성질을 가진 열매로써, 비타민A 및 항산화 성분, 각종 미네랄 등이 체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부작용

산수유 씨에는 독성물질인 렉틴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말린 산수유는 씨를 제거한 후 말려서 유통하지만, 만약 씨가 있는 산수유를 구매하셨다면 꼭 씨를 제거하고 드셔야합니다. 그리고 몸에 열이 많거나 변비가 심하신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