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비의 14가지 효능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콜라비란?

콜라비는 케일 및 브로콜리와 같은 십자화과에 속하는 채소입니다. 순무, 양배추, 구경 양배추라고 불려집니다. 양배추에서 파생된 채소이며, 콜라비라는 단어는 독일어로 양배추 및 순무의 합성어라고 합니다. 보통 줄기는 샐러드로 먹고 잎은 쌈채소로 먹는데, 맛은 배추 뿌리와 비슷하나 매운 맛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항암효과

글루코시놀레이트의 함유량은 무의 30배 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십자화과 식물의 소화를 통해 만들어지는 2차 대사물질인데 사이토카인의 조율 능력이 좋아 강력한 항암 효과를 보입니다. 특히 간암, 유방암, 방광암 등에 효과적입니다.

변비

콜라비 속에 있는 섬유질 성분이 우리 몸의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배변 활동을 돕습니다. 콜라비를 생으로 먹는 것도 좋지만, 갈아서 적정량 매일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다이어트

콜라비의 칼로리는 100g당 28카로리로 아주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께 좋습니다. 양배추의 1.5배 순무의 2배 이상의 식이섬유가 있습니다. 그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충족시킬 수 있고 과식을 방지하고 변비에 효과가 있습니다. 몸에 쌓인 지방을 분해하고 체내 에너지를 적극적으로 사용하도록 도와주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소화기능

콜라비는 잎이 자랄 때 십자 모양을 띠기 때문에 십자화과 채소에 속합니다. 이러한 채소들은 매우 풍부한 섬유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섬유질은 위 또는 장과 같은 소화기관이 효율적으로 활동함에 있어서 건강한 장운동 및 복부 팽만을 개선하여 소화계통에 도움을 줍니다.

뼈 건강

단백질, 비타민C 및 칼슘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추천하는 채소입니다. 뼈를 건강하게 하고 치아 건강에도 좋습니다. 노인분들에게는 골다공증 및 골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피부미용

강력한 항산화 작용으로 인해 산화를 예방하고 탄력있는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으로 인해 피부의 노화를 예방하여 건강한 피부를 가질 수 있습니다.

위산 중화

샐러리 및 당근과 함께 갈아서 먹으면 위산 강화증을 완화하는데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알칼리성을 띠고 있는 콜라비는 섬유질 및 식이섬유를 풍부하게함유하고 있어서 소화를 돕습니다.

골다공증

콜라비는 대표적 알칼리성 채소입니다. 몸 속에 산성 물질을 중화시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칼슘이 풍부하여 매일 섭취하면 노인들 또는 갱년기 여성의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에도 좋다고 합니다.

빈혈

콜라비에는 엽산 및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합니다. 특히 임산부들의 경우 엽산 및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태아가 신경관 장애 질환에 걸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혈압조절

다량 함유된 칼륨으로 인해 동맥 긴장, 혈관을 완화시켜주고 혈관을 따라 움직이는 혈액순환을 도와 뇌졸증과 심장마비 같은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그리고 콜라비는 바나나보다도 칼륨이 많아 혈압 조절에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으로 인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콜레스테롤 수치에 도움을 줍니다. 고지혈증 및 고혈압 등 성인병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병 예방에도 좋고, 오메가3 지방산도 풍부하여 활성산소 제거에도 좋습니다.

눈 건강

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가 포함되어 있어서 비타민A는 눈 건강을 지키는데 좋은 작용을 합니다. 꾸준히 섭취하면 매우 좋습니다.

면역력 증가

콜라비의 비타민C는 상추, 치커리 등 엽채류에 비해 4~5배나 높고 사과에 비해 10배 가량 많다고 합니다. 비타민C는 체내 면역력을 높이고 비타민C가 생산하는 인터페론은 몸속에 침투하는 나쁜 바이러스를 이겨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혈관질환 예방

고혈압 및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콜라비의 칼륨이 혈관 속의 나트륨 및 노폐물을 배출시키는데, 이러한 작용이 혈액순환과 관련이 있어서 혈관 건강에 좋습니다.

콜라비의 안토시아닌은 자외선으로부터 세포를 보호하기 위해 생성되는 천연 색소들이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역할을 하여 혈관 건강에 더욱 좋다

부작용

콜라비는 무 또는 양배추 등을 먹고 가스가 차는 분들은 속쓰림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근 콜라비의 글루코시놀레이트가 요오드 섭취를 방해하여 갑상선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어서 해당 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갑상선 질환이 있다면 하루 100g 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