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틱검의 효능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매스틱검이란?

매스틱검은 세계 3대 항균물질인 프로폴리스, 자일리톨과 함께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식품입니다. 매스틱은 항균 항염작용이 뛰어납니다.

위산분비 조절

위 산이 많아지면 속쓰림, 역류 등 위장질환이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위산이 너무 적어지면 소화 흡수율이 떨어지고 헬리코박터균이 쉽게 증식하는 문제가 발생하여 적정량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스틱검에는 올리논산, 류신 등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위산 조절 및 위 점막 보호에 도움이 됩니다. 십이지장궤양 환자 30명을 대상으로 2주간 매스틱검을 섭취하게 했더니 70%가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매스틱검이 히스타민 농도를 조절하여 위액분비 및 위액산도를 낮춰 위산 과다를 억제하고, 위 점막을 개선하는 한편, 짠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서 위에 자극이 왔을 때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임상실험에서 매스틱검을 복용한 위장 장애환자 80%가 위통 및 불편감, 소화불량, 복통, 식도역류 등이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위 점막 보호

위 건강을 해치는 잘못된 습관으로 인해 위 건강의 1차 방어선인 위 점막이 약해져 각종 염증 및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스틱검은 위 점막이 손상되었을 때 염증을 유발하는 효소 합성을 줄이고, 위 점막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없애 손상된 위 점막 재생에 도움을 줍니다. 위 손상을 유도해놓은 쥐에게 가루낸 매스틱검을 2~3회 섭취하게 한 결과 혈중 히스타민 농도가 감소하고 위액 분비량 및 위액 산도가 감소되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사멸

헬리코박터균은 각종 위장병의 주범입니다. 세계 보건기구가 정한 1급 발암물질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대한민국 성인 60%는 헬리코박터균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환자의 90%가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어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위암이 발병 확률이 3~5배 높아진다고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에 기생하면서 독성이 강한 암모니아를 만들어 점막을 손상시키는데 입을 통해 감연된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매스틱의 강한 항균력은 헬리코박터 균의 사멸을 유도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6종의 발육을 제지 및 억제한다고 합니다. 매스틱검 1mg이 함유된 껌을 씹은 그룹에서 헬리코박터균의 밀도가 감소하고 위염 발병 확률이 감소했다고 합니다. 또한 매스틱검 분말의 설포라판이 암세포 성장을 억제하고, 사멸을 촉진하는 항암 및 면역 증진, 해독능력이 있습니다.

구강암 예방

구강암이 발생하면 입냄새 뿐아니라 충치 등 세균의 번식으로 각종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에는 위 속 내용물이 식도 또는 구강까지 올라와 구강 점막을 자극합니다. 이때 역류한 위산이 치아 부식까지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매스틱은 입속 세균 번식을 억제하고 항 플라크 작용을 통해 충치와 구강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